정보공유라이선스
정보공유라이선스 이용방법 정보공유디렉토리 정보공유공동체 라이선스 프로젝트 소개
이용방법
라이선스 선택
라이선스 이용방법


1) 내게 적합한 라이선스 선택
① 창작자는 아래 4종류의 라이선스 중에서 본인의 의도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  2차적 저작물 작성 허용 2차적 저작물 작성 불허 (저작권자 허락 필요)
영리적 이용 허용 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 허용 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 허용·개작 불허
영리적 이용 불허 (저작권자 허락 필요) 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불허·개작 허용 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 불허

② 정보공유라이선스 홈페이지에서 선택 (선택 페이지)

③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(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해도 되지만) 자유소프트웨어재단(FSF)이 고안한 GPL(General Public License) 혹은 LGPL()을 채택할 것을 권고합니다.
자세한 내용은 http://www.gnu.org 혹은 http://korea.gnu.org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2)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저작물에 표시하는 방법

① 웹페이지에 표시하는 방법
가.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적용하려는 웹페이지 혹은 저작물 옆에 정보공유라이선스 배너를 부착하고, 선택한 라이선스를 링크하시면 됩니다.

예)

2004. 정보공유연대.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허용'에 따라 본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나. 주의사항
▶ 정보공유라이선스는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. 특정판 판번호(버전)를 명시하지 않으면, 향후 업데이트되는 내용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. 만일 정보공유라이선스의 특정한 판번호를 채택하고자 한다면, 판번호를 명시해주어야 합니다.

예)


2004. 정보공유연대.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허용 1.0'에 따라 본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▶ 홈페이지는 다양한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문서, 이미지, 영상, 음성 등 컨텐츠의 형태도 다양할 뿐 아니라, 각 컨텐츠의 저자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한 컨텐츠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적시해주어야 합니다.

예)


2004. 홍길동. 이 MP3 파일은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불허·개작허용'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
2004. 정보공유연대.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, 본 웹페이지에서 정보공유연대가 작성한 모든 저작물은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허용'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
2004. 정보공유연대.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, 본 게시판의 모든 저작물은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허용'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▶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했다는 표시가 가능한 한 잘 보이게 표시되어야 합니다. 해당 저작물 옆에 표시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, 그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나 여러 개의 저작물에 표시할 경우에는 페이지의 상단 혹은 옆에 표시를 하도록 합니다.

▶ 가능하면 정보공유라이선스 배너를 부착해주시기 바랍니다. 그래야 사람들이 쉽게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했음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② 인쇄 저작물에 표시하는 방법
- 인터넷 컨텐츠가 아닌 경우, 채택하는 정보공유라이선스를 명시하고, 라이선스의 인터넷 주소를 표시해주어야 합니다.
예)

2004. 정보공유연대.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·개작허용'에 따라 본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(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불허·개작허용' : http://www.freeuse.or.kr/license/by-nc/)

- 월간 <네트워커>


2004, 월간 <네트워커>의 저작권은 각 저작물의 저작자에게 있으며, 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불허·개작허용'에 따라, 출처와 저작자를 명시하는 한 누구나 자유롭게 복제·공연·방송·전송·전시·배포·2차적 저작물 작성·편집물의 작성 등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단, 상업적인 이용의 경우에는 월간 <네트워커>와 협의해야 합니다.
('정보공유라이선스: 영리불허·개작허용' : http://www.freeuse.or.kr/license/by-nc/)

3)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한 저작물의 홍보
-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한 저작물이 올라와 있는 사이트를 정보공유 디렉토리에 등록하세요. 어떠한 저작물들이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는지 이용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- 정보공유라이선스를 채택한 저작물 데이터베이스(아카이브)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습니다. 현재 정보공유라이선스 홈페이지에서는 그러한 아카이브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. 영상, 사진, 문서 등 각 영역별로 창작자 집단 혹은 단체에서 그와 같은 아카이브를 구축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. 그런 의사가 있으신 분들은 정보공유연대 IPLeft로 연락 바랍니다.


정보공유라이선스2004.정보공유연대IPLeft.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본 사이트의 내용은 '정보공유라이선스:영리개작허용'을 따릅니다.
정보공유연대IPLeft | 다음세대재단국가인권위원회에서 후원해주셨습니다.